미국 대두의 지속가능성
Vol.7 | Sustainability
미국산 대두의 탄소 발자국
탄소 발자국은 개인이나 단체가 직간접적으로 발생시키는 온실 가스의 총량을 의미합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농산물에 대한 탄소 발자국 측정 역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농산물이 생산, 유통을 거쳐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토지이용변화(Land Use Change,LUC)로 산림이 황폐화,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는 등 환경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대두의 생산 과정에서 탄소 발자국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경작 활동입니다. 미국 대두 농가의 경작 방식은 아르헨티나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 탄소발자국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유럽이나 러시아와 비교해도 현저히 낮은 수준입니다. 미국산 대두는 높은 수준의 자동화와 정밀 농법 기술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합니다. 피복작물, 무경운 또는 소규모 경운, 최소 15년간 휴경지를 유지하는 등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고 토양 건강과 생물 다양성에도 기여합니다.
이와 같이 미국 대두 농가는 지속가능성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앞서가는 환경 발자국 보고서’(https://ussec.kr/2022/05/26/a-better-environmental-footprint/)를 참고하세요.
SOYBEAN HEADLINE
Vol.7 JUN 2022
Dare to Compare